프라하 Praha, 구시가지 광장 Old Town Square

구시가지 광장 Staromestke namessti, Old Town Square(旧市街広場、Starom ě stské nám.、チェコ、1100 Josefov)

11세기부터 개발되어 광장과 시장으로서 프라하 시민의 삶의 중심이 된 곳입니다.호와이토마웅텡의 전후는 반란에 참여한 27명의 사람들이 1621년 6월 21일 광장에서 처형됐으며 일부 시체는 본보기로 틴 성당의 첨탑에 매달기도 했습니다.1946년 5월 7일 나치의 폭격으로 옛 시가 광장은 폐허가 됩니다.천문학 시계나 예배당으로 파괴되어 그 뒤쪽은 완전히 파괴되고 오늘날에는 공원 부지로 있습니다.부패한 가톨릭을 비판했고 종교 개혁을 주장합니다화형에 처해졌다. 양·후스 동상이 세워지고 있습니다.광장 주변에는 성 니콜라스 교회, 로코코 양식의 킨스키ー 궁전, 14세기에 세워져15~19세기에 리모델링된 돌 종의 집, 틴 성모 교회, 그리고 17번지에는 아인슈타인이 살던 집이 있습니다.광장에는 자오선이 표시되고 있습니다._박·정은, 『 프라하 셀프 트래블 』, 산산이 출판, 2013,42쪽.

11세기부터 개발되어 광장과 시장으로서 프라하 시민의 삶의 중심이 된 곳입니다. 화이트 마운틴 전후에는 반란에 참여한 27명의 사람들이 1621년 6월 21일 광장에서 처형되었고, 일부 시체들은 본보기 삼아 틴 성당 첨탑에 매달기도 했습니다. 1946년 5월 7일 나치의 폭격으로 구시가지 광장은 폐허가 되었습니다. 천문학 시계와 예배당이 크게 파괴되었고, 그 뒤편은 완전히 파괴되어 오늘날에는 공원 부지가 되었습니다. 부패한 가톨릭을 비판하고 종교개혁을 주장하는 화형에 처해진 얀 후스의 동상이 세워져 있습니다. 광장 주변에는 성 니콜라스 교회, 로코코 양식의 킨스키 궁전, 14세기에 지어져 15~19세기에 리모델링된 석종의 집, 틴 성모 교회, 그리고 17번지에는 아인슈타인이 살았던 집이 있습니다. 광장에는 자오선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_박정은, 프라하 셀프트래블, 상상출판, 2013, 42쪽.

자오선 표시

구시 청사구시청사 (Starom ě stskén ám. 1/3,11000 Staré Město,체코) 월요일 11-19, 화요일 10-19

1338년에 마을 의회를 세운 것을 시작으로 이후에 여러가지 고딕 양식의 건물이 부과되어 하나로 된 격이다.1381년에는 카를 쇼를 지은 피터·팔레이 예배당을 만들어 1410년에 천문학 시계가 설치되어 1458년에는 이지스·포디에브라ー토이 보헤미아 왕국의 왕에 선출된 중세 시대의 역사를 그대로 품고 있는 건축물이다.현재 관광 안내소로 이용되고 있다.관광 안내소가 위치한 빨간 건물의 상단에는 프라하 왕가의 문장이 그 아래로 황금빛”프라하 왕국의 수도”라고 썼다.입장료를 내면 피터·팔레이 세운 예배당과 이지스·포디에브라ー토의 흉상이 있는 일코바·홀, 그리고 의회 홀에는 이지스·보디 에브라ー토이 보헤미아 왕국의 왕에 선출되는 장면이 반대쪽 벽에는 콘스탄틴 회의장에 간 양·후스의 그림이 그려지고 있다.천장에는 체코 왕가의 문장이 한쪽 벽면에는 리브-공주가 프라하의 번영을 예언하는 벽화가 그려지고 있다._박·정은, 『 프라하 셀프 트래블 』, 산산이 출판, 2013,38쪽.구시 청사”OldTownHall”이 장악하고 있다.구시 청사가 처음 세워진 나이는 1338년이다.현재 남아 있는 부분은 과거 수세기의 역사적 소용돌이 속에서 간신히 모습을 유지한 것이다.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날 무렵 나치 군은 프라하를 끝까지 사수하겠다고 고군분투했지만 그 과정에서 구시 청사의 양쪽의 부속 건물은 완전히 파괴됐다.현재구 청사 안에는 종합 관광 안내 센터와 다양한 전시관이 있다._프랭크·칡니쿠[프라하 워킹 투어]터치 아트, 2010,76쪽.천문학 시계Staromestska radnice s Orlojem, Astronomical Clock(Staroměstské nám.1, 110 00 Josefov, Czech)MON 11-19, TUE-SUN 10-19프라하를 상징하는 건축물이며, 옛 시가 광장의 명물 구시 청사에는 디자인이 독특한 천문 시계가 설치되어 광장을 찾은 관광객들이 넋을 잃고 바라보는 진풍경을 볼 수 있다.최초의 건물은 1338년에 완공했지만 수세기를 걸고 주변 건물을 매입하는 방식으로 증개축한 여러가지 건물로 구성된 복합 단지다.규모·색·디자인 등이 다른 건물이 있다.탑의 한 서방의 5개 건물이 구시 청사이며, 북쪽 부분이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독일군의 공격으로 파괴된 이후 지금까지 공터로 남아 있다.전쟁의 참상을 취함으로써 평화의 소중함을 깨닫기 위해서 전화의 현장을 그대로 보존했으며 현재 기념품 등을 파는 노점 시장이 열리고 있다.티켓을 구입하고 안으로 들어가면 천문 시계가 설치된 탑에 오를 수 있다.전망대에 올라가는 계단의 중간에 있는 예배당은 프라하성 안의 성 우이토우스 대성당을 세운 중세 최고의 건축가 아직 레일이 설계한 것이다.중세 시대에는 구 시가 광장에서 처형의 어느 날, 사형수가 여기에서 예배를 했다고 한다.1620년 빌라·포라의 싸움에서 패한 종교 세력인 27명의 귀족은 이듬해 6월 여기서 미사를 받은 뒤 옛 시가 광장에서 잔혹하게 처형됐다.성모상 아래에 있는 27개의 십자가는 그들을 기리기 위한 것이다._박·현숙[프렌즈 동유럽]중앙 북스, 2019,75쪽.구시 청사 남벽에 있는 천문 시계는 1410년 세계에서 3번째로 제작된 천문 시계여서 현재까지 작동하고 있는 것 중에서는 가장 오래된 것.일반적인 시간은 물론 일출과 일몰의 시간, 태양과 달의 위치, 별자리, 날짜까지 표시하고 있다.장식에도 의미를 담고 있지만, 상단의 조각 상은 시계를 만들던 당시의 악덕으로 알려진 4개를 상징한다.가장 왼쪽에서 거울을 갖고 있는 인생은 “허영”을 황금의 주머니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탐욕”을, 해골은 “죽음”을 터키인은 “쾌락”을 의미한다.오전 9시부터 밤 11시까지는 매시 정각을 알리는 인형의 퍼포먼스를 보기 위해서 사람들이 빽빽이 모여든다.늦어도 5분 전에는 자리를 취하도록 한다.정각이 되면 해골이 끈을 끌고 모래 시계를 뒤집는 것부터 시작되고 창가에서 12사도가 나오고 들어간다.행렬이 끝나면 닭이 울고 시간을 알리는 종이 울리다._김· 산 아 『 동유럽 핵심 3국 데이 』·출판사, 2014,103쪽.1410년, 시계공의 믹라시ー이 만들어 프라하 대학의 학장에서 수학자이자 천문학자 얀·신 델이 디자인했다.15세기 당시 유럽인들은 천동설을 믿고 지구를 중심으로 달과 태양 행성이 돌것이다.단순히 시간을 알리는 기능뿐만 아니라, 날짜, 요일, 해가 뜨는 시간, 농사의 시기를 알리고 12궁과 태양계 행성의 관계까지 보이는 역할을 했다.천문학 시계의 아래쪽은 달력이다.1490년 하 누시가 설계하고 그림은 1805년에 요셉·엄마 네트워크가 그렸다.1945년 제2차 세계 대전에서 대부분이 파괴됐으나 1957년에 복구하고 오늘까지 이어지고 있다.12개월의 농경 달력과 별자리가 있고 바깥쪽 가장자리를 따라서 달과 날, 그리고 365일의 365명의 성자의 이름이 촘촘하게 새겼다.달력의 왼쪽에는 철학자와 대천사 미카엘, 오른쪽에는 천문학자와 연대기 기록자를 상징하는 인형이 있다.매시간 정각이 되면 시계의 오른쪽에 있는 해골이 종을 치며 죽음을 상징하는 모래 시계를 바꾸며 세리머니를 시작한다.해골은 죽음을 상징한다.씨앗은 시간에 의해서 올리는 횟수가 다르다.해골이 지금은 “죽음을 맞이하는 시간”으로 고개를 끄덕이면 주변의 인간은 아니다고 고개를 절레절레 흔든다.상단의 2개의 창문이 열리고 예수님의 12제자가 차례로 나타나고 들어가다.죽음의 시간이 임박하자 돈도 허영도 쾌락도 모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중세의 교훈은 오늘날에도 유효하다.모든 이벤트가 열리는 시간은 1분 정도이다._박·정은, 『 프라하 셀프 트래블 』, 산산이 출판, 2013,40-41쪽.14세기 중반 제한적 권한을 가진 시 의회가 탄생했을 때에 지은 시 청사는 몇 차례 확장 공사를 거쳐서 지금의 복합 양식의 건물이 됐다.후스 전쟁의 진원지였던시청 자체는 르네상스 양식이지만 관광객을 모은 시계 탑은 고딕 양식이다.내부에는 예배당과 갤러리, 시계 탑을 오르는 승강기가 있지만 여행자들은 거의 밖에서 시계 탑을 본다.탑 전면”천문 시계”때문이다.하 누 슈라는 사람이 15세기에 만들었다는 시계는 눈금을 긋다 판자가 태양과 달의 위치를 비롯한 천문 정보를 담고 있어”천문 시계” 하지만 정기적으로 조금씩 움직인다.해골이 줄을 긋고 모래 시계가 뒤바뀌고 위의 작은 찬문에서 예수의 12명의 제자 미니어처가 지나 닭이 울고, 다시 서기까지 1분여밖에 걸리지 않았다._유·시 민,[유럽 도시 기행 2], 생각의 길, 2022,185-187천문 시계가 처음 나온 나이는 1410년이다.이후 천문 시계는 수리와 개선 작업이 필요할 때만 제외하고 한번도 쉬지 않고 움직였다.오전 8시부터 저녁 8시까지 매 시간마다 12사도라는 탐욕, 허영, 죽음, 터키인들을 우화 한 4명의 인물이 등장하고 단편 도덕)극을 연출한다.시계 위의 황도대는 황도 12궁에 따라서 달과 행성의 이동을 보이며 3개의 다른 방법으로 시간을 측정한다.다시 말하면 24시간제 중앙 유럽 시간과 일조 시간을 말해스텔라 시간 해가 저물자 거꾸로 움직이는 옛 보헤미아 시간이다.관찰력 있는 사람은 시계 바늘 끝에 대한 태양이 시계의 중간 지구를 도는 모습을 통해서 태양이 지구를 누빈다는 중세 시대의 신뢰를 확인할 것이다._프랭크·칡니쿠[프라하 워킹 투어]터치 아트, 2010,77-78쪽.광장 한쪽에서는 구시 청사에 매달린 천문 시계를 보려고 많은 관광객이 하늘을 향하고 시선을 고정시켰고, 얀 후스 동상을 둘러싼 벤치에는 휴식을 취한 여행자들이 넘치고 있다.구 시가 광장은 프라하 관광의 기점이며, 최고의 관광 명소.프라하 천년의 역사가 응축된 유서 깊은 장소에서 그 예나 지금이나 프라하 최고의 번화가인 심장부이다.1338년에 시 청사가 건설되고 행정과 상업의 중심지로 크게 발달했지만 그 이전부터 시장이 열린 곳이어서 해외에서도 상업의 중심지로 이름을 날렸다.중세 시대에는 시장 외에 마상 창시장, 처형장으로 사용되기도 했다.15세기에는 개혁파 양·후스의 추종자들이 이곳에서 처형됐다.근대 들어서는 체코의 공산화와 민주화를 선포한 역사적인 장소이며 사회주의 시대의 자유를 향한 시민의 개혁 운동”프라하의 봄”도 이곳에서 시작되는 실패로 끝났다._박·현숙[프렌즈 동유럽]중앙 북스, 2019,74쪽.얀 후스 동상 퍼머틱 얀 후스(스타롬) ̌스케남,11,000 스테테 ̌스트,체프)양·후스(1372~1415년)는 체코에서 가장 존경 받는 위인으로 15세기 종교 개혁가 마틴·루사보다 1세기도 먼저 종교 개혁을 주장한 인사로도 유명하다.15세기 그는 신학자로서 칼 대학 총장과 성직자를 역임하고 특정 계층만 이해할 수 있도록 라틴어로 진행하던 예배를 누구나가 이해할 수 있도록 체코어로 설교하고 최 모어 철자 법 개정과 체코어 찬송가 보급에도 힘썼다.뿐만 아니라 당시 부패한 가톨릭 교황과 성직자, 교회의 권위 등을 부정하고 면죄부 판매에 대해서도 맹렬히 비난했다.이로써 1411년에 교황으로부터 파문된 뒤 1415년 독일의 콘스탄츠에서 이단으로 몰린 화형 당한다.그의 죽음은 체코 전역에 큰 파문을 일으켰고 이때부터 개신교(후스 파)와 구교(천주교 세력과 합스부르크 왕가)간의 오랜 종교 전쟁이 시작된다.전쟁의 결과 300년여에 걸친 합스부르크가의 오랜 식민 통치를 받지만 종교·정치·문화 등의 자유를 박탈당했을 뿐 아니라 심지어 모국어도 못쓰게 되었다.”어둠의 시대”로 불릴 정도로 암울했던 식민 통치 시대에 후스의 사상과 정신은 체코인의 종교뿐 아니라 독립을 위한 민족의 핵심 사상이나 됐다.구 시가 광장의 양·후스 동상은 1903년 라디스라후·샤로웅가 제작, 양·후스 서거 500주년이 되는 1915년에 완성하는 일반에 공개됐다.중앙에는 양·후스가 자라고 한쪽에는 그에 추종하는 후스파와 식민 지배 시대에 추방된 신교도, 체코 부활을 상징하는 어머니와 아이 상으로 구성된 이 동상은 아르·누보 양식의 역동적인 모습이다.또”진리는 승리할 “것이라는 의미심장한 문구가 새겨지고 있다._박·현숙[프렌즈 동유럽]중앙 북스, 2019,76쪽.양·후스를 몰랐다고 프라하 여행에 차질이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알면 프라하의 공간과 체코인의 정서를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다.고등 학생 시절 세계사 교과서에서 양·후스(1372-1415)이라는 “종교 개혁가”의 이름을 처음 봤다.그러나 후스가 그저 종교 개혁가로 프라하의 광장에 서는 것은 아니다.후스 동상은 보헤미아 민족주의와 더 나은 세상에 대한 민중의 열망을 담고 있다.그는 스스로 옳다고 믿는 방식으로 살고 죽음 앞에서도 신념을 버리지 않았다.그런 의도가 있었는지 확실하지 않지만 그의 삶과 죽음은 보헤미아와 유럽의 역사를 바꿨다.보헤미아의 시골에서 태어나고 프라하 대학에서 공부하고 모교의 교수가 되었을 때는 양·후스는 적당히 인생을 즐기는 남자였을 뿐이다.교수보다 살기 쉬운 보이고 가톨릭 사제가 됐다.그 선택이 자신의 인생과 보헤미아의 역사를 바꾸자고는 상상하지 않았다.그는 프라하 시내의 베들레헴 예배당에서 설교했지만, 많은 점에서 특별했다.무엇보다 종교 의전에서 라틴어를 쓴다는 로마 교황청의 지침을 무시하고 체코어로 설교했다.신자들이 이해해야 의미가 있다고 본것이다.설교의 내용도 교황청을 화나게 했다.그는 신앙의 근거를 교회가 아니라 성경에서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교회의 사제들의 범죄 행위와 부정 부채를 가차 없이 비판했다.교황청의 면죄부 판매를 비난한 것이 특히 큰 문제를 일으켰다.교황청은 후스를 눈엣가시로 했으나 교황청과 세속 권력의 착취와 억압에 시달리던 보헤미아 민중은 그를 정신적 지도자로 받아들였다.보헤미아에 “후스 전쟁”의 씨가 뿌려진 것이다.후스는 프라하를 떠나서 시골에서 논문을 쓸 곳, 함정에 빠져독일 남부 콘스탄츠에서 잡혔다.지하 감옥에서 고문을 당하고 종교 법정에 끌려갔다, 결국 굴복하지 않았다.1415년 마지막 숨을 몰아쉬는 순간까지 큰소리로 기도하며 화형을 받았다.양·후스가 남긴 종교 개혁 운동의 불씨는 결국 초봄으로 유럽 중세 봉건 질서 해체를 촉구했다.후스가 떠나고 100년 이상 지난 1517년 독일의 신학자 마틴·루터가 후스와 같은 논리로 면죄부 판매의 부당성을 공개 비판했다.종교 개혁 운동은 유럽 전역에 퍼지면서 각지에서 농민 봉기와 내전을 촉발하고, 몇몇 개신교 교파를 만들어 냈다.위기에 직면한 교황청과 봉건 군주들이 고통을 불문하고 개신교를 탄압한 1618년 프라하의 귀족들이 다시 큰 사건을 일으켰다.신성 로마 제국 황제의 신하 3명을 프라하 성의 창문 밖으로 던진 ” 제2차 프라하 창문 투척 사건”이었다.3층에서 떨어진 신하들은 죽지 않지만 보헤미아의 반란은 군주들 사이의 영토 쟁탈전으로 비화하는 독일/덴마크/스웨덴/프랑스를 차례로 끌어들였다.전쟁의 성격을 규정하기 힘들어 그냥”삼십년 전쟁”이라는 그 국제 경기는 1648년”베스트팔렌 조약”로 끝나면서 유럽의 봉건 체제는 막을 내렸다._유·시 민,[유럽 도시 기행 2], 생각의 길,2022,181-185쪽.부패한 성직자와 면죄부 판매로 부를 축적하는 가톨릭 교회를 비판하고 종교 개혁을 주장한 학자.칼 대학 신학 교수인 베들레헴 성당의 신부를 겸하고 독일의 마틴·루사보다 100년 먼저 성경에 기반을 둔 종교 본래의 모습을 찾아야 한다고 역설했다.끈은 매매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교회의 재산권을 박탈해야 한다고 설파한 것이다.후스의 주장은 민심을 흔들고 지식인과 왕실의 지지까지 얻었다.그는 1415년 콘스탄츠 공권 의회의 회유와 협박에도 의사를 굽히지 않고 화형에 처하고 그의 죽음은 새·구교 세력의 갈등에 불씨를 댕기”창의 투척 사건”까지 일어났다.이는 종교 개혁파와 가톨릭 교도 사이의 전쟁으로 발전했다._김· 산 아 『 동유럽 핵심 3국 데이 』·출판사, 2014,101쪽.틴 성모 교회Kostel Matky Bozi Pred Tynem, Church of Our Lady before Tyn(Staroměstské nám. 110 00Staré Město, Czech)TUE-SAT 10-13/15-17, SUN 9-12, MON Closed고딕 양식의 틴 성모 교회는 1450년에 설립됐다.성당 뒤에는 13세기에 만들어진 라틴 학교가 있었다.성당은 주변의 건물로 둘러싸는 독특한 형태로 틴 성모 교회의 상징인 쌍둥이 첨탑은 80미터 높이에서 1365년에 착공, 15세기 후반에 세워졌다.오른쪽은 “아담” 낮은 탑은 “이브”라고 부른다.17세기 예수회가 틴 성모 교회를 인수하면서 양·후스 종교 개혁 세력의 거점을 활용하기도 했지만 예수회는 1626년 황금 성배를 녹여서 틴 성모 교회가 정면에 “성모 마리아와 아기 예수”부조를 새겼다._박·정은, 『 프라하 셀프 트래블 』, 산산이 출판, 2013,44쪽.14세기 중반 지어진 고딕 양식의 성당.높이가 80m에 이르는 2개의 탑이 줄지어 솟아 있으며, 옛 시가 광장의 인상을 지배하는 건물이다.멀리에서도 보이는 첨탑의 덕분에 옛 시가의 나침반이라고 불리기도 한다.한때 신교를 지지하는 후스파의 거점이 된 곳이기 때문, 합스부르크 왕가에서 라틴 학교를 세우고 일부러 건물 입구를 막겠다고 나섰다는 속설이 있다.따지고 보면 두 사람이 거의 동시에 세워졌기 때문에 신빙성이 떨어지는 주장이지만 성당 입구가 잘 안 보여서 자연스럽게 태어난 이야기이다.광장에서 성당을 바라보며 왼쪽에서 3번째의 아치를 통과하면 내부에 도착, 바로크 양식으로 장식된 제단과 화려한 제단화, 프라하에서 가장 오래된 파이프 오르간을 볼 수 있다.16세기, 합스부르크 왕가의 루돌프 2세가 총애한 천문학자 타코·부라로 무덤도 찾아보자._김· 산 아 『 동유럽 핵심 3국 데이 』·출판사, 2014,101쪽.틴 대성당의 쌍둥이 첨탑은 15세기 말부터 16세기 초에 건설됐다.틴 대성당은 가톨릭은 물론이고 급진적 개혁 주의자인 후스파와 온건적 개혁 주의자인 캐릭파의 모두 근거지로 한 곳이다.17세기 예수회가 대성당을 인수하면서 후스파의 상징인 황금 성배를 정문에서 제거했다.예수회는 황금 성배를 녹인 뒤 현재 정면의 박공 지붕을 장식하고 있다”성모 마리아와 아기 예수”의 동상을 제작했다.틴 대성당의 화려한 바로크 실내 장식도 예수회의 유산이다.고딕 양식의 초기 장식도 일부 보존되었지만, 북쪽 복도 앞의 십자가 상 재단이 대표적이다.많은 주요 인물이 틴 대성당에 안장됐다.그 중에서 가장 유명한 사람을 들면, 덴마크 출신으로 루돌프 2세의 왕실 천문학자였던 티코·부라에 Ticho Brache(1546~1601)이 꼽힌다.브렛헤의 비석은 남의 재단에 가장 가까운 기둥에 있다._프랭크·칡니쿠[프라하 워킹 투어]터치 아트, 2010,80쪽.돌종의 집 Stone Bell House(Staroměstské nám.605/13, 110 00Staré Město, Czech)10-20, MON Closed13세기 후반에 세운 고딕 건축물.건물 구석에 장식된 종 때문에 “돌 종의 집”으로 불린다.14세기 중반에는 새로운 건축 기술을 도입하고 마치 궁전처럼 재건축하고 주목을 끌었다.18세기 프라하에 바로크 양식이 유행하고 건물 정면을 바로크 양식으로 개조했지만 1988년 고딕 양식에 복구하며 지금 모습을 하고 있다.14세기 고딕 양식의 건축물로 그 가치가 인정되고 있으며, 현재 내부는 갤러리로 사용되고 있다._박·현숙, 『 프렌즈 동유럽 』, 중앙 북스, 2019,77쪽.프라하의 번영은 오래가지 못 했다.16세기의 “후스 전쟁”에서 보헤미아 전역이 혼란의 도가니에 빠지자 프라하의 상업도 몰락했다.틴 마당은 내리막 길을 걷고 있었지만, 세무서까지 다른 곳으로 이전했다 18세기 이후 버려진 공터가 됐다.체코 정부가 발굴 작업을 하면서 1970년대에 첫발을 내디딘 틴 복원 사업은 체제가 바뀐 뒤의 1996년에 끝났다.정부는 르네상스 양식의 그라노후 궁을 비롯한, 틴을 둘러싼 가옥 18채를 복원하고 국가 문화 유산으로 지정하고 주변을 작은 상점과 화랑, 카페, 레스토랑, 소극장으로 구성된 문화 공간으로 조성했다._유·시 민,[유럽 도시 기행 2], 생각의 길, 2022,179-180틴 대성당의 큰 첨탑을 둘러싼 4개의 작은 탑은 마당이 한때 악명 높은 처형장이었음을 말했다.1420년대와 30년대, 그리고 1621년에 합스부르크 왕가에 반기를 든 혁명이 실패한 뒤 후스파의 일원들의 참수된 머리가 옛 시가 광장을 굴러가고 있는 정도였다고 한다.당시 27명의 체코 기사들과 귀족들이 참수되었는데 그 중 12명의 머리는 칼 다리의 동쪽의 탑에 매달아 놓았다._프랭크·칡니쿠[프라하 워킹 투어]터치 아트, 2010,75쪽.운겔트 Tynsky dvur, Ungelt(Týn 10, 110 00Staré Město, Czech)무역 상인이 외국에서 가져온 물건을 보관하고 거래하던 곳으로 12세기에 만들어졌다.과거의 이름은 “틴”에서 “건물에 둘러싸인 정원”이란 뜻이다.현재 이름인 “은 게루토”은 세금과 관련이 있다.이곳은 왕의 관할이며, 상인들이 그동안의 회포를 풀고 물건을 들여와보관하는 대가로 세금을 받은 때문이다.가장 활기 찬 것은 14세기 무렵이다._박·정은,[프라하 셀프 여행], 산산이 출판, 2013_프랭크·칡니쿠[프라하 워킹 투어]터치 아트, 2010,45쪽.틴 성당 뒤쪽에 있는 기분 좋은 공간과 세관을 뜻하는 독일어의 “은 게루토 Ungelt”로 널리 알려진 곳이다.실제로 중세에 무역 상인의 숙소와 세관의 역할을 하고 카페와 레스토랑, 호텔 선물 가게가 쏠리고 있다.혼잡한 구 시가가 광장에서 몇 걸음만 걸으면서 시간을 갖다._김· 산 아 『 동유럽 핵심 3국 데이 』·출판사, 2014,103쪽.성 니콜라스 성당 Choral sv. Mikulaseqh(Starom̌ stskénam.1101, 110 00Staré Město, Czech)10-17구 시가 광장 오른 편에 웅장한 성 니콜라스 성당 St. Nicholas Church가 있다.둥근 돔 지붕과 쌍둥이 탑을 자랑하는 바로크 양식의 성 니콜라스 성당은 1653년부터 1755년 사이에 지어졌다.이 400년, 로만 가톨릭 성당에서 창고, 러시아 정교회, 그리고 현재의 콘서트 홀까지 다양한 기능을 해왔다.과거, 성당은 베네딕도회 수녀원 부속했다.잘 보이지 않지만, 성 베네딕트의 인생을 묘사하는 내부 천장 벽화가 이 사실을 반증한다.성당의 남쪽 측면의 표정이 풍부한 사암 조각 상은 아직 그 원형이 잘 보존되고 있다._프랭크·칡니쿠[프라하 워킹 투어]터치 아트, 2010,54쪽.구시가 광장 오른쪽에 웅장한 성 니콜라스 성당 St. Nicholas Church가 있다. 둥근 돔 지붕과 쌍둥이 탑을 자랑하는 바로크 양식의 성 니콜라스 성당은 1653년부터 1755년 사이에 건립되었다. 지난 400년간 낭만가톨릭성당부터 저장창고, 러시아 정교회, 그리고 현재의 콘서트홀까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해왔다. 과거 성당은 베네딕토회 수도원 부속이었다. 잘 보이지는 않지만 성 베네딕트의 삶을 묘사하는 내부 천장 벽화가 이 사실을 반증한다. 성당의 남쪽 면 표정이 풍부한 사암 조각상은 아직도 그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다. _ 프랭크 쿠즈니크, [프라하 걷기여행], 터치아트, 2010, 54쪽.보헤미아의 대표적 건축가 가문인 디엥츠에은호ー화ー가 키리앙·어그 나츠가 설계하고 1732-1737년까지 지어졌다.칼 다리 건너 편 마리스토라나 지역에 있는 동명의 성당보다 내부가 화려하지는 않지만 구 시가 광장에 근처에 있어 방문객이 적지 않다._김· 산 아 『 동유럽 핵심 3국 데이 』·출판사, 2014,103쪽.보헤미아의 대표적인 건축가 집안인 디엔첸호퍼 가문의 킬리안 아그나츠가 설계해 1732~1737년에 걸쳐 지어졌다. 칼 다리 맞은편의 마정리아나 지역에 있는 동명의 성당에 비해 내부가 화려하지는 않지만 구시가지 광장에 가까이 있어 방문객이 적지 않다. _김상아, 동유럽 핵심 3국 데이, 테라 출판사, 2014, 103쪽.보헤미아의 대표적인 건축가 집안인 디엔첸호퍼 가문의 킬리안 아그나츠가 설계해 1732~1737년에 걸쳐 지어졌다. 칼 다리 맞은편의 마정리아나 지역에 있는 동명의 성당에 비해 내부가 화려하지는 않지만 구시가지 광장에 가까이 있어 방문객이 적지 않다. _김상아, 동유럽 핵심 3국 데이, 테라 출판사, 2014, 103쪽.보헤미아의 대표적인 건축가 집안인 디엔첸호퍼 가문의 킬리안 아그나츠가 설계해 1732~1737년에 걸쳐 지어졌다. 칼 다리 맞은편의 마정리아나 지역에 있는 동명의 성당에 비해 내부가 화려하지는 않지만 구시가지 광장에 가까이 있어 방문객이 적지 않다. _김상아, 동유럽 핵심 3국 데이, 테라 출판사, 2014, 103쪽.보헤미아의 대표적인 건축가 집안인 디엔첸호퍼 가문의 킬리안 아그나츠가 설계해 1732~1737년에 걸쳐 지어졌다. 칼 다리 맞은편의 마정리아나 지역에 있는 동명의 성당에 비해 내부가 화려하지는 않지만 구시가지 광장에 가까이 있어 방문객이 적지 않다. _김상아, 동유럽 핵심 3국 데이, 테라 출판사, 2014, 103쪽.칼 다리, 프라하 성에 이어지는 프라하 여행의 핵심이다.작은 건축사 박물관으로 불릴 만큼 다양한 시대를 반영한 건물이 묘하게 조화를 이룬 덕분에 유럽의 어느 광장에 못지않은 독특한 아름다움을 가졌다.중앙에는 보헤미아 종교 개혁의 주역 양·후스 동상이 있으며, 주위를 그림 같은 건물이 둘러싸고 있자 아늑함도 느껴진다.하루 종일 밀물과 썰물이 교차되도록 많은 관광객이 오가는 곳이어서 일정에 여유가 있으면 조금 이른 아침에 찾아 차분히 감상하고 보자.건물이 조명한 밤의 정취도 빼놓을 수 없다.깜빡 넘어가기 십상인 광장 바닥의 숫자는 신구교 갈등에서 빚어진 비극적인 사건을 말한다.가톨릭 교회를 옹호하는 합스부르크 왕가에 반기를 든 27명의 귀족들이 프라하 인근”빌라 호라”전투에서 패배한 뒤 1621년 6월 21일에 처형된 자리다._김· 산 아 『 동유럽 핵심 3국 데이 』·출판사, 2014,101쪽.칼 다리, 프라하 성으로 이어지는 프라하 여행의 핵심 코스. 작은 건축사 박물관이라 불릴 만큼 다양한 시대를 반영한 건물들이 묘하게 조화를 이룬 덕분에 유럽 어느 광장 못지않은 독특한 아름다움을 가졌다. 중앙에는 보헤미아 종교개혁의 주역 얀 후스의 동상이 서 있고 주위를 그림 같은 건물이 둘러싸고 있어 아늑함도 느껴진다. 하루 종일 밀물과 썰물이 교차하는 것처럼 많은 관광객이 오가는 곳이니 일정에 여유가 있다면 조금 이른 아침에 찾아가 차분히 감상해 보자. 조명이 켜진 밤의 정취도 빼놓을 수 없다.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광장 바닥 숫자는 신구교의 대립에서 빚어진 비극적 사건을 가리킨다. 가톨릭교회를 옹호하는 합스부르크 왕가에 반기를 든 27명의 귀족들이 프라하 인근 빌라 호라 전투에서 패배한 뒤 1621년 6월 21일 처형된 자리다. _김상아, 동유럽 핵심 3국 데이, 테라 출판사, 2014, 101쪽.프라하의 탐사는 틴 성당에서 시작됐다.”구 시가”한가운데 언덕에 있는 첨탑이 시내 어디서나 보일 뿐 아니라 여행 안내서에 나오는 명소가 근처에 모인 탓에 달리 선택할 여지가 없었다.외관은 고딕 양식으로 내부는 화려한 바로크 스타일로 장식된 틴 성당은 프라하의 자랑거리이다.바티칸 베드로 성당에 비하면” 낡고 아담한 시골 성당”에 불과하지만 그 옛날 프라하에선 그 정도 규모의 성당을 짓기도 힘들었다.성모 마리아의 이름을 붙인 작은 교회가 있던 곳에 상인들의 기부금을 재원으로 14세기 후반부터 공사를 시작했지만, 고딕 양식의 본체를 짓는 사이에 백년이 흘렀고 첨탑 2개를 올리는 데 또 50년이 걸렸다.중앙 설교대의 조각 상을 비롯한 실내 장식과 설비는 수백년 동안 크고 작은 변화를 경험한 끝에 지금의 모습을 갖게 됐다.틴 성당은 보면 볼수록 특별했다.무엇보다도 그 집은 잔혹한 종교 전쟁의 상흔을 안고 있다.이스탄불의 아야 소피아와 파리의 노트르담보다 심한 역사의 상처이다.그런데도 틴 성당은 그것을 흉터가 없이 훈장처럼 키웠다.아담과 이브란 이름이 붙었다 2개의 첨탑 사이의 황금 후광을 입은 성모상이 그랬다.”30년 전쟁”에서 권력을 탈환한 가톨릭 세력이 본래 거기에 있던 보헤미아 왕의 조각 상과 황금 성배를 녹이고 성모상을 만들었다.교황청과 손을 잡은 중세의 세속 권력이 보헤미아 민중의 저항을 완전히 분쇄했다는 점을 과시하기 위한 “디자인”이었다.마틴 성당은 미사 시간 전후에 조금만 개방한다며 내부는 나중에 다시 가서 구경했다.중세의 큰 성당이 그랬던 것처럼, 틴 성당도 왕실의 사당으로 쓰인 것으로 왕족과 대주교의 저택이 있는 것은 자연이었다.그런데 천문학자 티코·프라에(1546-1601)의 관은 특이한 존재였다.브라에 덴마크인, 또 과학자였지만, 왜 여기에 붙은 것?그가 합스부르크 제국 황제 루돌프 2세의 초청으로 프라하에 와서 생애 마지막 2년을 보냈기 때문이다.”틴 Tyn”은 켈트 어군에 루트를 가지는 체코어로,” 담을 두른 공간”을 가리킨다.영어 타운 town과 어원이 같다.”은 켈트”이라고도 했다.은 켈트는 중세 독일어지만, 현대 독일어에는 철자가 약간 다르지만 발음은 마찬가지”ungeld(소비세)”가 있다.틴 마당은 시장이었다.이름에 “성모”이 든 성당이 수없이 많아 새로 지은 성당의 위치를 나타내는지이라는 수식어를 붙인 것이다.”틴”이 켈트 어에서 유래했다는 것은 슬라브족이 들어오기 전의 거주자가 켈트 족이었던 것을 의미한다.체코 공화국의 국토는 3개 지역으로 나뉘는데, 중부와 서부 보헤미아 Bohemia가 국토의 대부분인 동부에 스레스코와 루사티아다는 2개 지역이 붙어 있다.라틴어 지명 보헤미아는 이곳을 점령한 로마 제국 군인들이 켈트 족의 지파”보이”족이 산다고 해서 붙인 이름이었다.체코어에서는 보헤미아를 “인스턴트 카메라 Cechy”주민들을 “체크 Cech”라고 한다.국호 체코 공화국도 여기서 나왔다.체코인은 슬라브족의 한분 파다.로마 제국 시대에 켈트 족에 대한 게르만족이 서쪽으로 향했다 5세기 이후 그들이 보헤미아를 차지했다.체코와 보헤미아는 같은 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_유·시 민,[유럽 도시 기행 2], 생각의 길,2022,172-17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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